Ⅰ. 시점의 정의
소설은 이야기하기가 발달하여 문자로 쓰여진 장르이다. 소설의 요체는 이야기의 제시이기 때문에 이야기 전달자(화자)가 있어야 한다. 시점은 이 화자가 사건을 어떻게 보느냐 하는 시각의 문제이다. 즉, 위에서, 주변에서, 주변적인 위치에서, 중심부에서, 정면에서, 유동적인 위
화자가 소설 속에 진행되는 사건들을 바라보고 있는 위치를 말하는 것으로 이때 이야기의 전달자인 화자(서술자)는 작가가 아니라 작가가 만들어 낸 허구적 대리인인 동시에 서사 내용과 독자사이에 개입하는 화자라 할 수 있다.
① 1인칭 주인공(서술자) 시점은 1인칭 주관적 시점, 1인칭 서술시점, 1
Ⅰ. 개요
잠재적인 소설 독자들의 대부분은 그 상당수가 여성이었으며, 이들은 18세기에 주어진 여가의 보급과 함께 讀書界를 형성했다. 이것은 당시의 사회분위기와 맞물려 있는바, 이시기의 상류층과 중류층의 여성들은 사업이건 오락이건 남성들의 활동에는 거의 참여할 수 없었다. 정치, 사업 또
화자가 그 대상을 직접 지시하는 것
· 1인칭화자 자신에 대한 지시를 기호화, 2인칭 청자에 대한 화자의 지시를 기호화
· 3인칭 화자나 청자가 아닌 제3자를 지시 대상으로 기호화
· 인칭대명사에 의해서 실현
· 인칭대명사 체계
수
범주
단 수
복 수
1인칭
나, 저
우리, 저희
2인
화자 자신(1인칭)일 때 이에 일치하여 서술어에 ‘-오-’가 나타난다.”고 기술되어 있다. 하지만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선어말어미 ‘-오/우-’의 기능이 꽤 복잡해서 그 기능을 함부로 속단하기는 어렵다. 선어말어미 ‘-오-’는 종결형과 연결형, 그리고 관형사형에서 형태소의 자격을 얻는다. 그 기
화자이다. 서사문학은 화자가 어떤 이야기를 청자나 독자에게 피력하는 것을 기본 구조로 하고 있다. 화자의 문제는 시점의 문제와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있다. 소설의 시점 구분 즉, 1인칭 소설이냐 3인칭 소설이냐 하는 것은 대개 화자가 소설 세계와 어떤 관계를 갖느냐 하는 관점에서 결정되기 때문
'나'는 소설의 주된 화자이자 글을 쓰는 소설가이며 자살 안내업자이다. '나'는 소설의 주된 이야기를 독자에게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며 다른 인물들을 연결시켜주는 연결 고리이다. '나'는 다른 인물들의 자살을 도와주고 그 이야기를 소설의 소재로 삼는다. 그런 '나'의 주된 욕망은 자신의 내면의 본
1. 용어의 어원 - ‘곤조(Gonzo)'란 무슨 말인가?
①이탈리아어 說
곤조(gonzo)는 황당함을 뜻하는 이탈리아어 '곤자가스'(gonzagas)에서 나온 말이라고 한다. 톰슨은 아무리 완벽한 기사도 '허구'보다 못하다는 모토아래 주관적이며 참여적인 보도를 강조하는 '곤조 저널리즘'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냈다고
1인칭 서술이 된다.
영화<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에서 처음으로 화면 밖 목소리가 등장하는 부분은, 성년 한병태가 친구로부터 초등학교 시절의 담임선생의 부음 소식을 듣고 그곳으로 향하는 기차 안 장면에서이다. 병태는 창가에 앉아 있는 체로 차창 밖으로 빠르게 스쳐 지나가는 가로수와 논밭을
Ⅰ. 개요
문학의 한 속성을 학습의 대상으로 삼게 될 때 다양한 차원의 접근이 가능하겠지만 무엇보다도 앞서 고려해야 할 점은 바로 효용성의 문제일 것이다. 문학의 한 속성에 대한 앎이 궁극적으로 무엇에 도움이 될 것인가 하는 문제를 고려하자는 것이다. 필자가 알고 있는 한 지금까지의 소설교